국회의원 119명 ‘다주택자’…청와대·국토부도 ‘요지부동’_포커 블랙 스파이더 골키퍼 장갑 리뷰_krvip

국회의원 119명 ‘다주택자’…청와대·국토부도 ‘요지부동’_플레이.카발라도 포커_krvip

[앵커]

국회의원과 고위 공직자 재산 신고 결과 상당수가 주택을 두 채 이상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정부가 강도 높게 다주택자들을 규제하고 있는데도 여유 주택을 처분한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.

홍화경 기자가 보도합니다.

[리포트]

[김현미/국토부 장관/지난해 8월 2일 : "집을 거주 공간이 아니라 투기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일은 용납하지 않겠습니다."]

필요 없는 집은 파는 게 좋겠다는 주무장관의 경고는 국회의원들에게 먹히지 않았습니다.

집을 가장 많이 보유한 이용주 의원의 경우 서울 방배동 다세대주택 11채를 포함해 주택 16채를 신고했습니다.

이런 식으로 두 채 이상 집을 가진 국회의원은 119명.

부동산을 통한 재산 증가만 1년 새 평균 9천만 원이 넘었습니다.

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진 14명도 다주택자였습니다.

취임 후 홍은동 사저를 판 문재인 대통령과 부산 아파트를 매각한 조국 수석만 다주택자 명단에서 빠졌습니다.

주택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1급 고위직 9명 중 4명도 여전히 집을 두 채 이상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특히 재산신고를 할 때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고위공직자들이 보유한 부동산 가격은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.

[하태욱/인사혁신처 윤리복무국장 : "부동산에 대해서 실거래가를 확인하지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실제로 최초신고 시에도 실거래가를 신고할 수 있도록 지금 시행령 개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."]

다주택자 논란에 대해 청와대는 참모진 대부분이 실거주 목적이거나, 매각 추진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.

KBS 뉴스 홍화경입니다.